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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창업 비즈니스 - SCM의 개요 Part.2 (효과 및 성공 요인/필요성)

자산 창업 관리

by 위식의 흐름 2019. 10. 28.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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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취미로 요리하는 남자 지순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가상 창업 비즈니스의 개요

Part.2로 포스팅을 이어나가려고 합니다 :)

지난 시간에 내용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 해주세요 :)

 

SCM 개요 - 11

 

 

SCM 개요 - 12

 

 

•완전하게 통합되고, 자동화된 Closedloop Business Solution을 위한 Optimized Supply Chain Planning

•다자간 협의(Collaboration)에 의한 공급 체인 커뮤니티(e-Supply Chain Community)를 구축

 

 

요 소 기 술
 -Theory of Constraint, Mathematical Optimization
 - Collaboration Engine
 - Memory Resident Processing

 

 

SCM 개요 - 13

 

 

SCM 개요의 필요성 - 1

 Supply Chain 구축 동기

 협력적 행동이 위험을 감소시키고 전체 로지스틱스 과정의 효율을 크게 향상시키리라는 생각
 낭비와 중복 노력의 제거

 

 

SCM 필요성 - 2

SCM의 필요성 – 국내 자동차 부품회사의 사례 (H사, P사)
ERP시스템 구축으로 전사적 자원관리 체제 확보 했으나 OEM의 수요량 변
화에 민첩한 대응의 필요성
• ERP는 확장 MRP개념 – 생산능력을 고려한 정교한 생산계획 필요
• 예시정보에 의한 생산자원 시뮬레이션
• 납기일정 시뮬레이션
특정 소수의 고객에서 불특정 다수의 고객으로 전환
• 수요계획의 필요성
• eMarketPlace
Tier2, Tier3…업체에 대한 관리 정도 향상이 필요로 됨

 

 

SCM 필요성 - 3

SCM의 필요 요인

더보기

WHY   SCM?

- 부가가치의 60~70%가 Supply Chain에서 발생

- 매출의 10~14%가 SCM비용

- 전통적 상거래 방식 변화
  • 전자상거래
  • 전자화폐

- Global 경영의Orchestration 능력 필요

- • 재고감축을 통한 경쟁력차별화
  • Highteh 부품 가격 연간50% 하락
  • 과잉재고 1 대폐기비용=신제품30대(IBM)

- SCM의 수준은 기업의 핵심역량 잣대  

- • 소비자 주도의 시장환경변화
  • 짧은 제품 수명주기
  • Hightech 제품의 평균수명 3개월

 

SCM의 필요성 - 4

SCM 도입의 필요성은 향후 자동차 부품산업의 변화되는 모습에 의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부품업체들의 OEM 종속성 탈피 -
기술주도, 자사 제품 브랜드화 및 마케팅
Virtual market-places 증가 -
2010년 까지 업무의 15-20%, 가격의 10-15%
2010년까지 생산능력은 계속 확대-
협력생산, 모듈생산 30%
OEM 에 종속된 딜러의 마진은 인터넷 판매의 40%까지 감소
핵심경쟁력의 전이(Configure to Order) –
1 : 1 마케팅 , 대량생산제품의 충성도  고급 브랜드 충성도

 

 

SCM 필요성 - 5

부가가치의 60-70%는 ‘제조’ 밖의 가치체인에서 발생 – 새로운 경영혁신 활동과 정보기술의 발전

 

 

SCM 구축 전략 - 1

SCM의 개발단계
 물류단계
− 창고기능 + 수송기능
− 이들 두 기능을 통합하여 더 빠르게, 더 자주, 그리고 더 확실한 수송방법을 이용함
으로써 재고 감소, 더 빠른 창고 운용을 통한 더 짧은 주문 응답시간과 더 빠른 수
송으로서 예측기간의 길이를 줄이고, 이에 의해 예측의 정확도를 증가 시킴
 초기 SCM 단계
− 물류단계 + 제조, 조달, 주문관리
− EDI, Worldwide Communications, 자료 저장 및 분석을 수행하는 컴퓨터의 능력
의 증대 등의 지원 필요
 통합 SCM 단계
− 공급자 + 초기 SCM 단계 + 고객
− 전자적 자료, 전자적 자금 이동, 더 높은 대역의 통신, 계획과 실행을 위한 전산화된
의사결정 시스템, 교육 등이 필요
 Super-SCM
− 통합 SCM에 제품개발, 마케팅, 고객 서비스와 같은 더 많은 기능들을 통합
− 훨씬 고도화된 통신, 질과 양에서 더 증대될 사용자에게 친숙한 전산화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들, 그리고 증가되는 교육 등을 통해 가능

 

 

 

SCM 구축 전략 - 2

SCM 구축 시 고려사항

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정확한 이해 필요
−기업의 방향과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파악
한 후 그것이 전체 Supply Chain에서 어떻게 구성되는가 고려
 각 기업간의 정보 공유에 대한 문제
−기업 내부의 정보를 다른 업체와 공유한다는 것은 위험할 수 있지만 장
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정보를 일정 부분 공유함으로써 구성된 Supply
Chain 내의 모든 기업이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함
 SCM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확실한 이해 필요
−기업이 Supply Chain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 각 기업간에 내부 업무 프
로세스가 서로 잘 구성되어야 하는데,
−내부 업무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활동들은 구매의 요청이나 결재, 재고
파악과 같은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함

 

 

SCM 추진 전략 - 1

성공적인 SCM의 구현을 위한 4가지 Point
일치(Alignment)
통합(Integration)
협동(Collaboration)
동기화(Synchronization)

 

 

SCM 추진 전략 - 2

첫째로, Supply Chain 전략이 기업의 경영 전략과 일치되어야 합니다.

일치(Align)

 통합(Integrate)
 협동(Collaborate)
 동기화(Synchronize) 

더보기

일치(Alignment)란 기업 전체 전략과 Supply Chain전략
사이의 일관성을 의미 (예 : 특정/소수고객을 상대로 하
는 자동차 부품회사의 SCM 필요영역)

 

SCM 효과 및 성공요소 - 1

차세대 기업과 SCM의 목표

SCM의 재정적 목표
−부가가치 프로세스 최대화
−원가 절감
−낭비요소 제거 유도
−고객이 원할 때 원하는 장소에 고객이 바라는 것을 제공

 

 

SCM 효과 및 성공 요소 - 2

 

결론

▶SCM이란 Customer’s Customer에서 Supplier’s Supplier까지의 전 프로세스에 걸친 Value
Chain의 최적화 및 이를 통한 Virtual Company의 구현이며
공급자의 공급자에서 시작하여 구매, 제조, 분배, 유통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는 모든 재화 및
서비스 그리고 그것에 흐름에 수반되는 가치의 흐름을 통합하고 연계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으
로 이해하고 분석하려는 개념의 경영 Paradigm이다.
SCM의 핵심은 수요예측, 경영기획, 조달, 생산, 물류, 판매 등 다차원적으로 전개되는 조직 간 업무
프로세스의 통합과 관리를 어떻게 실현하는가에 있다.
SCM은 고객의 요구에 부합되도록 기업내부의 부서, 부서간 그리고 기업외부의 납품업체의 납품업
체에서부터 고객의 고객까지를 하나의 가상 기업으로 상정하여 원부자재, 재고품, 완제품, 회수제
품에 이르는 모든 부가가치 자원의 흐름을 투명하게 하고 효율성을 제고 시킬 수 있도록 최고의 경
쟁 역량과 자원들을 개발하고 평가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새로운 경영사고로 발전되고 있다.
SCM은 기본적인 경영마인드의 전환을 의미하며 단순한 방법론이 아닌 기업 전략의 표준이 되는 것이다.
21세기 기업 경쟁력은 개별 기업의 효율성이 아닌 SCM 대 SCM의 경쟁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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