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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창업 비즈니스 - 가상 기업 개요

자산 창업 관리

by 위식의 흐름 2019. 10. 25.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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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취미로 요리하는 남자 지순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가상 창업 비즈니스에서도

중요한 가상 기업 개요에 관한 내용입니다!

기업에서 가장 중요시 한게 무엇인지 또 그 사례로는 어떤것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가상기업 개념 발현

■ 가상기업 개념 출현의 3가지 측면
1) 1985년 美국방부가 컴퓨터를 이용해 육군의 군수지원 체제를 효율화하기 위하여 CALS 를 구축한데서 출발
2) 경영정보시스템에 관한 학문적 연구로부터 나온 것으로, 특히 1980년대 후반 MIT대학
 Scott-Morton의 주도로 ‘1990년대 기업경영(Management in the 1990s)’에서 비롯
3) 1980년대 미국 제조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노력, 특히 당시 크라이슬러 자동차 회사에
 서 아이어코카 연구소의 경영철학을 정리한 ’21st Century Manufacturing Enterprise
 Strategy : An Industry Led View’에서 찾을 수 있음
○ 1992년 Davidow & Malone이 ‘The Virtual Corporation’이란 책이 발표되면서 전 세계
적으로 그 개념이 확산되었고, 1990년대 후반부터 전세계적인 통신망의 발달과 전자상거래
의 확산으로 가상기업에 대한 관심이 다시 고조되었음.
○ 가상기업에 대한 개념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며, 가상기업 또는 가상조직은 영문으로
‘Virtual Enterprise’ 또는 ‘Virtual Organization’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연구자들에 따라
‘Virtual Corporation, Virtual Company, Virtual Firm’등의 용어가 혼재하고 있음.

■ 가상기업의 등장배경
 생산성의 급격한 향상, 기업조직의 거대화/복잡화, 소규모기업의 자원부족에 따른 한
 계 절감, 가격·제품정보·서비스 등 다차원적인 무한 경쟁, 시장 환경의 불확실성 증대,
 기업의 글로벌화, 정보기술과 시장의 엄청나게 빠른 변화

 

2. 가상 기업 개념 정리

Davidow &
Malone
(1992)
Virtual Corporation이란 가상의 제품(Virtual Products) 즉, 즉시 생산되 며 고객의 요구에 최적화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구성된 조직으로 기업 의 전문가와 공급자, 유통업자, 소매업자는 물론 고객까지도 포함하는 통 합된 네트워크 상에서 운영
Steven Goldman 외 (1995) Virtual Organization이란 순차적 또는 병행적 협력의 차원을 넘어 각 기 업의 핵심능력과 자원, 그리고 고객·시장·기회를 결합시켜 형성되는 가상의 조직
Hardwick & Bolton(1997) Virtual Enterprise란 빠르게 변화하는 범세계적인 제품의 제조 기회를 신 속히 이용하기 위해 구성된 독립기업들의 일시적 컨소시엄
Wharton School
(1997)
A virtual corporation is the coming together of different companies to
take advantage of an opportunity that would be unattainable by an
individual company acting on its own. The virtual organization
typically lasts as long as is necessary to achieve its goals. When the
need for the organization ends, the organization is disbanded. 
Travica
(1997)
Virtual Organization이란 생산 프로세스를 완료하기 위해 전자적 연결에
의존하고, 지리적으로 분산된 개 ·그룹, 동일 또는 별도의 조직에 속한 조
직단위의 일시적 또는 영구적 집합이나 완전한 조직 
Mowshowitz
(1994/1997/1999)
Virtual Organization이란 동적으로 서비스를 결합하여 현재 또는 잠재적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Metamanagement에의해
움직이는 목표중심의 기업을 말하며, 그 예로 가상사무실(Virtual Office),
가상교실(Virtual Classroom), 가상기업(Virtual Corporation)을 제시함
한국전산원
(1999)
가상기업이란 공통의 목적을 위해 상호 보완적인 핵심역량을 보유한 기업 간 또는 기업과 개인간에 계약에 의해 일시적으로 가치사슬을 형성하고, 각 조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각 기업의 역량을 집 중하고 상호지원을 공유하는 협력형태

 

 

 

3. 가상기업의 특징

· 가상기업은 임시적(less permanent)이며, 동시에 비공식적(less formal)인 조직이다.

· 가상기업은 동적이다. 조직의 구조, 경영방법 그리고 구성/멤버쉽에 있어 영구적이 아님이 특징이다.

· 가상기업은 시간과 공간적으로 분산되어 있다. 협력 파트너 사이에 통신 설비를 제
  공함으로 협력 파트너들의 활동이 조정된다.

· 가상기업의 파트너는 자주적이며, 그들은 자신의 목적과 목표를 가진다.

· 가상기업의 각 구성원은 가치체인을 형성하는 가치를 공유한다.

· 가상기업의 각 구성원은 최소의 비용으로, 참여하는 가치체인에 각각 공헌하게 된다.
 가상기업은 새로운 시장 또는 시장에서의 새로운 기회에 의해 추진되는 시장기회 주도적인 사업 방식이다.

· 공유되는 가치는 잠재적 현시적 시장의 규모와 영역을 현재 실제기업이 가지고 있는 시장보다 확대시킴으로써 나온다.

· 초기 투자 비용과 간접비용은 가치체인에 의한 기업통합으로 각 구성원에 분산되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과 간접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 위와 같은 논리로 시장에서의 사업 위험도 최소화시킬 수 있다.

· 기업의 조직을 가치체인을 중심으로 실제로 운영할 수 있는 팀 또는 그룹 단위로
  조직을 하게하여 조직의 슬림화와 이에 따른 조직 간접비용의 감소가 용이하다.

· 대규모 기업에서 결핍되기 쉬운 창조적이고 급변하는 상황에 재빨리 대처할 수 있
  는 능력을 제공한다.

 

 

4. 가상기업의 장점


① 가상기업은 제품을 개발, 제조, 교환, 분배, 유지하는데 있어 기존의 기업이 따라 할 수
없는 방법으로 시장의 힘을 이용한다.
 - 강력한 인센티브를 바탕으로 기업외부의 기술과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기술이 매
 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모든 것을 내부에서 소화하려 하는 대기업은 높은
 기술력을 지니고 강력하게 동기부여 되어 있는 가상기업에 대항할 수 없을 것이다.
 - 기존에는 대기업들이 자금력을 앞세운 유통망의 지배로 어느 정도 그러한 대항이 가
 능하였으나, 이제는 유통망의 선진화를 통한 경제적 합리성에 근거한 전문유통기업의
 진출과 월마트 등 해외전문유통기업의 진입으로 이러한 현상도 약화되어 가고 있다.
② 가상기업의 또 하나의 장점은 신속한 대응성(Responsiveness)이다.
 - 가상기업은 유연한 조직구조를 바탕으로 필요 기술자원에 신속한 접근 가능하다.
 - 또한, 개별 기업으로는 불가능한 기회에 응할 수 있으며, 최저비용으로 최고 수준의
 능력을 한데 결합시킬 수도 있어 개발기간과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③ 부가가치가 높은 제조업의 기초를 굳건히 다지기 위해서는 가상기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 제품이나 서비스 그 어느 쪽을 생산하든지 간에 가상기업은 대량 주문생산 제품과  서비스 상품의 다양화 등 급격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신속함과 유연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5. 가상기업의 단점


① 앞서 가상기업의 정의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가상기업의 운영절차는 궁극적으로 Plugin-Play 방식을 따른다. Plug-in-Play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적, 절차적 표준화
가 선행되어야 한다.
 - 그러나 표준화의 진전은 점점 고객의 시장지배력의 약화시킬 수 있다. 일례로 MS사
 가 일반 PC의 OS 표준으로 자리잡으면서 기존에 고객의 소비기준이었던 제품의 품
 질과 기술적 우위는 이제 더 이상 작용을 하지 못하고, Lock In 현상에 의해 상당 부
 분 소비가 강요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 표준화의 만연은 또한 핵심역량 기업의 시장지배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부품 표준화
 가 진전되면서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는 표준을 장악한 부품 공급사가 시장지배력을
 행사함으로써 고객사인 완성차 업계에 고객의 요구와는 상관없는 대응을 할 수 있다.
② 이밖에도 기업간 경쟁 요인이 될 수 있는 제품의 성능은 더 이상 제품 판별의 요인으로 작용하지 못하게 된다.
 - 이로 인해 기업간 경쟁은 축소되고, 혁신의 범주가 좁아짐으로써 고객의 선택 범위가 위협받을 수 있다.
③ 또한, 가상기업의 장점인 인센티브가 그 규모가 커지면 가상기업 참여자간 개별 이익에
대한 집착으로 참여자간의 조정을 어렵게 하여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며, 기업의 역량 강화
보다는 제휴를 통한 경쟁력 확보의 경향은 기업의 미래에 대한 위협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6. 가상기업에 활용 가능한 정보통신기술 

 

 

7. 사 례

 

1) 이탈리아 Menichetti社
○ 1970년대 초 Massimo Menichetti는 가족사업으로 경영하던 직물공장을 파산직전에 물
려받았다. Massimo는 신속하게 이를 8개의 회사로 분리했다. 각 회사 지분의 30%∼50%
는 핵심 종업원들에게 매각하였으며, 각 회사 매출액의 50% 이상은 관련 없는 다른 회사로
부터 벌어들일 것을 요구하였다. 이들 8개 회사들은 모두 3년 내에 경영이 정상화되었으며,
공장가동률과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


○ Menichetti 패턴은 프라토 지방의 다른 통합된 공장들에게도 똑같이 전파되었다. 1990
년에는 15,000 여개의 종업원 5명 미만의 소규모 직물공장이 생겨나게 되었다. 다른 유럽
지역이 침체의 늪에 빠져 있을 때, 이 지역만큼은 10년 전에 비해 생산성이 3배가 높아졌다. 
프라토 지방의 기업들은 공장과 창고를 짓고, 구매, 물류, 연구개발 등 규모의 경제가
적용될 수 있는 영역에서는 연합벤처기업을 구성하였다. 현재 이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는
직물은 전세계 유명 패션 디자이너들에게 선호되는 제품이 되었다.


○ 프라토 체계의 핵심에는 impannatori라는 정보브로커가 있다. 이들은 고객과 소규모 생
산업자들을 연결하는 통로역할을 하였다. 이들은 고객의 특별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적절한 생산업자들을 한데 모으고 효과적으로 디자인과 생산과정을 지휘하였다. 1980년대
말에 이미 impannatori는 전자시장을 창출하여 각 회사의 공장가동률과 요구조건 등의 자
료를 수집하여 직물생산용량을 마치 상품처럼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알선하였다[MIT 21C
Committee, 1997]. 

 

2) 노키아 사례
○ 지난 1백30년 동안 임업제품을 생산해 오던 회사로, 90년대 초까지 펄프 종이 고무장화
등이 주된 생산품목이었고, TV나 소형컴퓨터 등에 손대 다각화를 꾀하기도 했지만 손해만
보았음.

○ 92년 1월 졸마 오릴라가 새로 경영을 맡았는데, 변신이 절실했던 오릴라는 향후 휴대폰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음.
 - 문제는 노키아가 휴대폰사업을 위한 아무런 기술이나 생산설비 등을 갖고 있지 못했
 는 데, 이미 세계의 대형 전화 회사들은 휴대폰시장 선점을 위해 엄청난 돈을 쏟아
 붓고 있었음.
 - 오릴라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기업조직을 구상하고 실천에 옮겼는데, 컴퓨
 터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이른바 가상기업(Cyber Corporation)이었음.
 - 설계를 비롯해 칩과 부품생산 판매까지 모두 외부의 전문기업에 아웃소싱하고, 노키
 아는 이들 각 부문을 "통제하고 조정하는" 군살 없는 조직만 갖고 갔음.
 - 이 조직은 작지만 역동적이었으며, 수백개 협력업체가 컴퓨터 통신망으로 서로 연결
 됐음. 그리하여 각 나라에 흩어져 있는 설계회사, 생산공장, 판매조직의 정보는 네트
 워크를 통해 끊임없이 교환되었고, 노키아는 다만 어느 공장에서 부품을 얼마에 공급
 받아 몇대를 만들고 그것을 어떤 가격에 팔지를 그 자리에서 결정만 하면 됐음.
 - 이런 가상기업 운영방식으로 노키아는 사업을 시작한지 2년도 안된 93년 22억5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면서 세계적인 휴대폰 공급업체로 발돋움함.

○ 노키아는 무엇보다 디지털 광속경제시대의 기업경영에서는 속도가 규모보다 훨씬 중요하
다는 것을 입증했음.

 - 가상기업의 운영은 광속으로 이뤄진다.

- 대부분의 의사결정이 수직적 계층 조 내에서 느려터진 속도로 진행되는 기존 기업보
 다 훨씬 빨리 움직이고 쉽게 방향을 바꿀 수 있었고, 빛의 속도로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하고 재빨리 세계시장에 내다팔 수 있었음.

 - 노키아가 거둔 성공의 열쇠는 가상공간을 통한 "광속경영"에 있었던 것임.(1999년
 02월) 

 

 

8. 시사점


모든 조직들은 새로운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네트워크화된 가상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사업모델을 변화시켜야 한다.
무엇보다 신경제의 원동력은 통신 네트워킹이다. 향후 10년 동안 통신망은 양적인 팽창과
질적인 향상을 통해 지난 세기에 이루어진 어떠한 통신기술의 진보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아주 확실한 인프라는 우수한
네트워킹으로 경쟁우위를 차지하는 것이고, 이로써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장기적인 경쟁력의 열쇠는 기업의 가치사슬을 전체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자산의
경쟁력 우위를 구성하는 자산이 무엇인지를 파악한 후, 통신기술 및 단말장치를 이용하여
이들 자산을 기업의 고객,공급업체, 사업파트너와 긴밀하게 연결해야 한다.
가상기업의 비전은 그 시작과 끝이 모두 고객이다. 목표는 특정 영업에 필요한 모든 자산과
인력과 프로세스를 총동원하여 고객과 연결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생산성과 효율성 및 성
장을 극대화하는 한편 고성장 분야에 보다 주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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