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가상 창업 비즈니스 - SCM(Supply Chain Management) 정의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상 창업 비즈니스 - SCM(Supply Chain Management) 정의

자산 창업 관리

by 위식의 흐름 2019. 10. 23. 10:30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취미로 요리하는 남자 지순입니다!

오늘도 가상창업 비즈니스에 관한 정보를 가져 왔는데요!

저도 아직 한참 부족한 지식이지만 여러분에게 공유 하고자

나름 정리해 보았습니다 :)

 

SCM 정의 - 1

 SCM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Supply Chain상의 정보, 물자, 현금의 흐름에

대해 총체적 관점에서 체인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기법입니다.

 

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와 차이점

• 지금까지의 경영혁신 기법은 주로 기업내 전략, 구조, 기능 등의 개선 및
혁신에 중점 두고 정보시스템 등 기업 내에 한정된 시스템 구축 (ERP의 경우)에 집중한 반면
• SCM은 기업 내 뿐만 아니라 기업간 부문까지 관심범위를 넓혀 공급자,
자사, 고객을 모두 통합하여 하나의 파이프라인으로 연결하고자 함

 

SCM의 정의 - 2

SCM의 다양한 정의(시각과 범위에 따라)
 Customer’s Customer에서 Supplier’s Supplier까지의 전 프로세스에 걸친 Value
Chain의 최적화 및 이를 통한 Virtual Company의 구현이며 공급자의 공급자에서
시작하여 구매, 제조, 분배, 유통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는 모든 재화 및 서비스 그리고
그것에 흐름에 수반되는 가치의 흐름을 통합하고 연계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려는 개념의 경영 Paradigm

 원재료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공급사슬이라고 하며, 각 부문들 사이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관리하여 공급사슬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전략이다 (Thomas and Griffin, 1996).

 SCM은 원자재를 조달해서 생산하여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세스 지향적이고 통합된 접근 방법이다 (Peter, 1998).

 SCM은 속도와 확실성을 보장하고 관련되는 모든 프로세스들에 의해 추가되는 가치를
최대화함으로써 조직의 이익과 효율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McGuffog, 1998).

 SCM은 자재 구매를 위한 의사결정과 계획, 생산 스케줄링 및 고객에게 배송하고
재고를 최적화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의 넓은 범위이다 (Poirior, 1999).

 SCM은 공급자의 공급자로부터 고객의 고객에 이르기까지 제품을 생산하고 납품하는데
관련된 모든 노력을 포괄한다.

 

SCM 정의 - 3

 원자재를 구매하여(Buy),
 완제품을 생산하고(Make),
 이를 유통 채널을 통하여 운송/보관하며(Move/Store),
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는(Sell)데 포함되는
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최적화합니다.
 최근에는 제품 수명주기 관리 (PLM: Product Lifecycle Mgmt.)와
AS (After Service)의 영역 및 기업과 기업 (B2B), 산업과 산업 (eMarketplace)의 협업관계까지를 포함합니다.

 

SCM 정의 - 4

 SCM의 발전형태 
현재의 SCM은 통합과 협업의 단계를 거쳐 이해당사자간의 프로세스
동기화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SCM 정의 - 5

 Supply Chain Architecture
정보기술의 발달로 각 영역에 SCM의 개념을 적용/실행 시키기 위한 다양
한 해결책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SCM 정의 - 6

Supplier에서 고객에 이르는 Supply Chain상에서 물류, 프로세스, 정보의 흐름을 최적화하여
기업의 Core Competence를 확보하고, Cash Flow를 향상시키는 전략적 경영사고

...더보기

추진효과
• 통합적 정보 시스템 운영
• 물류비용 절감
재고, 수송, 핸들링 비용
• 고객만족, 시장변화에 대응력
Shortage, Delivery, Lead Time, 고객 및 수요
변화에 대응
• 구매비용 절감
Cost, Shortage, Delivery, Lead Time
• 생산효율화
주문, 조달의 불확실성, 변동 제거로
생산계획 합리화, 재고 감소, 납기만족
• 총체적 경쟁우위
 고객가치 향상, 주주가치 상승

...더보기

장애요인
• SCM 평가기준의 미비
• 고객 서비스(Responsive Customer Service)의
 잘못된 정의
• 주문 진행상황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
• 비효율적인 정보 시스템
• 불확실성(uncertainty)의 잘못된 반영
• 지나치게 단순한 재고 정책와 재고비용의
 평가에서의 과오
• 내부고객에 대한 차별과 부서간 장벽
• 운송수단 분석의 부적절성 등

 

SCM 정의 - 7

★통합 Supply chain과 e-SCM

비용절감과 수익증대 기회 제시
 재고 자산의 감소, 자산활용도 제고, 거래 간접비용 제거 등
 시장 기회의 개발, order fulfillment 증대, 고객요구 충족능력 향상 등

통합 supply chain 구조가 추구하는 것은
 부가가치 없는 활동을 최소화 시키는 것
 공급의 유연성과 효율적인 비용, 그리고 Entity 경계 내부와 와부간의 기능 요구를 가능하게 하는 것.

조직간의 supply chain은 간단하게 그 경계를 없앨 수 없지만 전체적으로 제거할 수 있음.
 공동의 목표와 목적이 기업간에 존재
 능률적인 Business 거래가 가능 

 

 

SCM 정의 - 8

Customer’s Customer에서 Supplier’s Supplier까지의 전프로세스에 걸친 Value Chain의
최적화(Optimization) 및 이를 통한 Virtual Company의 구현

공급자에서 시작하여 구매, 제조, 분배, 유통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는 모든 재화 및 서비스 그리고 그것에 흐름에 수반되는 가치의 흐름을
통합하고 연계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려는 개념의 경영 Paradig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