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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취미로 요리하는 남자 지순입니다!
오늘도 가상창업 비즈니스에 관한 정보를 가져 왔는데요!
저도 아직 한참 부족한 지식이지만 여러분에게 공유 하고자
나름 정리해 보았습니다 :)
SCM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Supply Chain상의 정보, 물자, 현금의 흐름에
대해 총체적 관점에서 체인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기법입니다.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와 차이점
• 지금까지의 경영혁신 기법은 주로 기업내 전략, 구조, 기능 등의 개선 및
혁신에 중점 두고 정보시스템 등 기업 내에 한정된 시스템 구축 (ERP의 경우)에 집중한 반면
• SCM은 기업 내 뿐만 아니라 기업간 부문까지 관심범위를 넓혀 공급자,
자사, 고객을 모두 통합하여 하나의 파이프라인으로 연결하고자 함
SCM의 다양한 정의(시각과 범위에 따라)
Customer’s Customer에서 Supplier’s Supplier까지의 전 프로세스에 걸친 Value
Chain의 최적화 및 이를 통한 Virtual Company의 구현이며 공급자의 공급자에서
시작하여 구매, 제조, 분배, 유통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는 모든 재화 및 서비스 그리고
그것에 흐름에 수반되는 가치의 흐름을 통합하고 연계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려는 개념의 경영 Paradigm
원재료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공급사슬이라고 하며, 각 부문들 사이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관리하여 공급사슬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전략이다 (Thomas and Griffin, 1996).
SCM은 원자재를 조달해서 생산하여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세스 지향적이고 통합된 접근 방법이다 (Peter, 1998).
SCM은 속도와 확실성을 보장하고 관련되는 모든 프로세스들에 의해 추가되는 가치를
최대화함으로써 조직의 이익과 효율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McGuffog, 1998).
SCM은 자재 구매를 위한 의사결정과 계획, 생산 스케줄링 및 고객에게 배송하고
재고를 최적화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의 넓은 범위이다 (Poirior, 1999).
SCM은 공급자의 공급자로부터 고객의 고객에 이르기까지 제품을 생산하고 납품하는데
관련된 모든 노력을 포괄한다.
원자재를 구매하여(Buy),
완제품을 생산하고(Make),
이를 유통 채널을 통하여 운송/보관하며(Move/Store),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는(Sell)데 포함되는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최적화합니다.
최근에는 제품 수명주기 관리 (PLM: Product Lifecycle Mgmt.)와
AS (After Service)의 영역 및 기업과 기업 (B2B), 산업과 산업 (eMarketplace)의 협업관계까지를 포함합니다.
SCM의 발전형태
현재의 SCM은 통합과 협업의 단계를 거쳐 이해당사자간의 프로세스
동기화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Supply Chain Architecture
정보기술의 발달로 각 영역에 SCM의 개념을 적용/실행 시키기 위한 다양
한 해결책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Supplier에서 고객에 이르는 Supply Chain상에서 물류, 프로세스, 정보의 흐름을 최적화하여
기업의 Core Competence를 확보하고, Cash Flow를 향상시키는 전략적 경영사고
추진효과
• 통합적 정보 시스템 운영
• 물류비용 절감
재고, 수송, 핸들링 비용
• 고객만족, 시장변화에 대응력
Shortage, Delivery, Lead Time, 고객 및 수요
변화에 대응
• 구매비용 절감
Cost, Shortage, Delivery, Lead Time
• 생산효율화
주문, 조달의 불확실성, 변동 제거로
생산계획 합리화, 재고 감소, 납기만족
• 총체적 경쟁우위
고객가치 향상, 주주가치 상승
장애요인
• SCM 평가기준의 미비
• 고객 서비스(Responsive Customer Service)의
잘못된 정의
• 주문 진행상황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
• 비효율적인 정보 시스템
• 불확실성(uncertainty)의 잘못된 반영
• 지나치게 단순한 재고 정책와 재고비용의
평가에서의 과오
• 내부고객에 대한 차별과 부서간 장벽
• 운송수단 분석의 부적절성 등
★통합 Supply chain과 e-SCM
비용절감과 수익증대 기회 제시
재고 자산의 감소, 자산활용도 제고, 거래 간접비용 제거 등
시장 기회의 개발, order fulfillment 증대, 고객요구 충족능력 향상 등
통합 supply chain 구조가 추구하는 것은
부가가치 없는 활동을 최소화 시키는 것
공급의 유연성과 효율적인 비용, 그리고 Entity 경계 내부와 와부간의 기능 요구를 가능하게 하는 것.
조직간의 supply chain은 간단하게 그 경계를 없앨 수 없지만 전체적으로 제거할 수 있음.
공동의 목표와 목적이 기업간에 존재
능률적인 Business 거래가 가능
Customer’s Customer에서 Supplier’s Supplier까지의 전프로세스에 걸친 Value Chain의
최적화(Optimization) 및 이를 통한 Virtual Company의 구현
공급자에서 시작하여 구매, 제조, 분배, 유통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는 모든 재화 및 서비스 그리고 그것에 흐름에 수반되는 가치의 흐름을
통합하고 연계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려는 개념의 경영 Paradi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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