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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으로 부업 하기 블로그 운영!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가치/웹 2.0/웹3.0/비즈니스 모델

자산 창업 관리

by 위식의 흐름 2019. 8. 23.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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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취미로 요리하는 남자 지순입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 웹2.0에 대해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이전 시간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조 해주시고요

2019/08/22 - [자산 창업 관리] -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가치/e-비즈니스의 모델/전자상거래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가치/e-비즈니스의 모델/전자상거래

안녕하세요! 취미로 요리하는 남자 지순입니다! 오늘은 E-비즈니스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우선 섹션 1 2로 나누어 설명을 드릴게요 오늘은 섹션 1 e-비즈니스에 대해 알아보죠 :) Section 1.1 웹 1.0: e-비즈니스..

tph99173.tistory.com

그럼 거두 절미 하고 바로 시작해볼게요!!!

 

웹 2.0: 비즈니스 2.0의 장점


웹 2.0(혹은 비즈니스 2.0) 특징 : 인터넷 이용의 차세대 방법. 
협업, 공유, 무료라는 새로운 가치로 특징지어지는 더 성숙하고 독특한 통신 플랫폼
사용자 참여와 콘텐츠에 기여하는 커뮤니티들의 형성을 촉진

오픈 소싱을 통한 콘텐츠 공유

개방형 시스템 (open system) : 기존의 시스템에 통합되어 운영될 수 있는 부가적인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제 3자가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공개적으로 알려진 표준을 따르는 비독점적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컴퓨터와 함께 원활하게 작동되는데, 아이팟,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 마우스 등이 예임

소스 코드 (source code) :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할 수 있는 활동들에 대해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명령(instruction)을 담고 있음

오픈 소스 (open source) : 제 3자가 아무 제약 없이 소스 코드를 보고 공짜로 수정할 수 있도록 한 모든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2.0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자본화하고 있음. 

 

사용자 참여 콘텐츠

사용자 참여 콘텐츠 (user contributed/generated contents)  ex) Flickr, Wikipedia, Youtube

Native advertising: 사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로 제공  광고주의 주목을 끄는 온라인 마케팅

평판 시스템 (reputation system): 구매자들이 판매자들에 대한 피드백을 올림

조직 내부의 협업

협업 시스템 (collaboration system)

집단 지능 (collective intelligence) : 집단이 모여 지식을 창출, 이용하는 것

지식 관리 (KM : knowledge management)

- 지식 관리 시스템 (KMS : 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지식 노동자 (knowledge worker)

 

 * 형식지 및 암묵지 : 보통 지적 자산으로서의 가치가 있는 정보들은 형식지 및 암묵지의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음. 
형식지 (explicit knowledge) : (주로 IT의 도움을 받아) 문서화 할 수 있고, 보존 가능하고, 성문화 할 수 있는 지식
암묵지 (tacit knowledge) : 사람들의 머릿속에 있는 지식

 

조직 외부의 협업
크라우드 소싱 (crowdsourcing)
집단 지능의 한 형태, 집단의 지혜라고도 함/많은 사람들과 문제를 공유 
크라우드 펀딩 (crowdfunding) 
인터넷을 통해 많은 개인으로부터 소액을 지원받아 프로젝트를 위한 재원을 마련하는 것
비동기 통신 (asynchronous communications)  동기 통신 (synchronous communication)
이메일과 같이 보내는 것과 답장이 동시에 이뤄지지 못하는 통신 (비즈니스 1.0)
인스턴트 메시징 혹은 채팅처럼 동시에 일어나는 통신(비즈니스 2.0)

 

비즈니스 2.0과 네트워킹 커뮤니티들

소셜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
개개인에게 네트워크 능력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 비즈니스 2.0의 가장 큰 장점
소셜미디어 : 페이스북, 유튜브 등(사용자 참여와 사용자 참여 콘텐츠에 의존하는 웹사이트)
소셜 네트워크 : 상응하는 프로필 정보에 따라 사용자들을 연결해주는 애플리케이션  

소셜 네트워킹 : 비즈니스 혹은 소셜 관계망을 확장시키는 방법으로 개인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것.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두 가지 기본적 기능

1) 주어진 환경 안에서 온라인 신분으로 작용하는 프로필을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 

2) 네트워크 내의 다른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는 능력

소셜 네트워킹 분석 (SNA : social networking analysis) 
누가 누구를 알고 있고, 누구와 같이 일하는지를 파악해 그 접촉을 그룹으로 묶어주는 분석기법
(전문가 파악이 용이함)

소셜 그래프스 (Social graphs)
네트워크 사이트를 통한 관계의 연결성을 보여줌(고용주에게 특히 유용함)

소셜 태깅

태그 (tags) : 분류 혹은 분류 체계를 위해 웹사이트의 콘텐츠에 관련된 특정 키워드 혹은 문구.

소셜 태깅 (social tagging) : 온라인 콘텐츠가 항해되고 (navigated), 걸러지고, 검색될 경우를 위해 콘텐츠들을 일련의 키워드 혹은 태그로 분류하는 협업 활동

해시태그 (hashtag) : 주제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키워드나 단문. 해시나 우물정(#)자가 앞에 옴.

폭소노미 (folksonomy) : 크라우드소싱으로 태그나 키워드에 기반한 분류시스템을 결정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분류 체계와 비슷. 사람들이 특정 물건을 실생활에서 뭐라고 부르는지 알려줌. 

 

협업을 위한 비즈니스 2.0 도구들

블로그 (혹은 웹로그 Web log)

사용자들이 의견, 이미지, 동영상을 올릴 수 있도록 해 주는 온라인 저널. 

셀피(selfie) :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에 있는 자기 자신.

비즈니스 관점에서 블로그는 마케팅 창구.

마이크로 블로그 (Microblogs), 마이크로 블로깅

개인 블로그로 짧은 포스트(140에서 200 문자)를 공개적으로 혹은 특정 그룹만 볼 수 있도록 보내, 구독자들이 인스턴트 메시징 혹은 문자로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 

→ 장점 : 인스턴트 메시징, 이메일, 웹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포스트 가능

위키 (wiki) 

사용자들이 더하고 제거하고 내용을 바꿀 수 있어 필요에 따라 쉽게 조직되고 재조직 될 수 있도록 하는 협업적 웹페이지의 유형

모든 사람들의 개방적 협업(open collaboration)에 근거함. 

네트워크 효과 : 사용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어떻게 사용자들에게 네트워크 산물의 가치가 증가되는지 설명(위키의 사용자들과 콘텐츠 관리자들이 늘어날수록 네트워크 효과는 커짐)

기업 내부의 위키는 전 조직에 걸쳐 지리적 한계를 넘어 기능별 비즈니스 영역들 간 지식분배의 필수적 도구가 될 수 있음. 

매시업 (mashup)

완전히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조해내기 위해 하나의 소스 이상에서 얻은 콘텐츠를 쓰는 웹사이트 혹은 웹 애플리케이션.
웹버전 매시업은 사용자들이 지도, 동영상, 기사, 블로그 글 등을 섞어 새로운 용도를 가진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게 해줌. 

 

비즈니스 2.0의 과제


기술 의존성
사회가 점점 더 기술 의존적으로 변할수록 그것이 없을 때 인간, 비즈니스 교육 시설 등에 엄청난 혼란을 가져올 가능성은 매우 큼.

정보 훼손 (vandalism)
오픈 소스와 공유는 비즈니스 2.0의 주 장점이면서 또한 주 난관이기도 함. 누구에게나 편집권한이 있다는 것은 누구나 의도적으로 온라인 콘텐츠를 파괴하고 훼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저작권 침해와 표절
저작권이 설정된 자료들을 블로그나 위키에 올려도 죄를 물을 수 있는 사람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
정확히 명시된 저작권과 표절에 대한 정책은 모든 위키와 블로그에 필수적
 

 

웹 3.0: 차세대 온라인 비즈니스 기회들

컴퓨터가 주어진 주제와 개념들 간의 연관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사람이 정보를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
기계를 사용한 정보로 사람들을 결합시키는 것이 웹 2.0이라면, 웹 3.0은 정보를 이용해 기계들끼리 더욱 가깝게 만듦.

웹 3.0에 포함될 특징과 주제들

- 기존 기기들의 통합 : 아이폰 등에 신용카드, 입장권, 예약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지능적 애플리케이션 : 사용자들을 위한 지능적 작업 완수를 위해 에이전트, 기계학습을 사용하는 것

- 개방적 ID : 다양한 기기에 저장되고 사용될 수 있는 온라인 신분증

- 개방적 기술 : 웹사이트와 다른SW들이 쉽게 결합되어 작업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것

- 전 세계적 데이터베이스 : 언제 어디서나 전세계의 DB에 접근 가능하고 분배 가능하도록 하는 것

전자 정부 : 정부가 온라인으로 옮기다

- 모든 정부 기관에서 대민 봉사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서비스의 전달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를 변혁하는 데 전략과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포함.  

 

M-비즈니스 : 모든 곳의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 모바일 비즈니스는 상품과 서비스들을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기기들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능력.

- 모바일 오락, 영업/ 마케팅, 뱅킹, 발권, 지불. 

 

이렇게 해서 웹 1.0에서 부터 3.0 차세대 비즈니스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인터넷이 나날이 발전하고 또 부업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저나 여러분 같은 분들에게

더없이 좋은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공부해서 남주는거 아니죸ㅋㅋㅋㅋ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며 다음에도 알찬 내용들로 찾아올게요!

이상으로 위식의 흐름이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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