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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으로 부업하기 블로그 운영!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가치/e-비즈니스의 모델/전자상거래

자산 창업 관리

by 위식의 흐름 2019. 8. 22.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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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취미로 요리하는 남자 지순입니다!

오늘은 E-비즈니스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우선 섹션 1 2로 나누어 설명을 드릴게요 오늘은 섹션 1 e-비즈니스에 대해 알아보죠 :)

 

Section 1.1 웹 1.0: e-비즈니스

Section 1.2 웹 2.0: 비즈니스 2.0

 

1.1 웹 1.0: e-비즈니스

파괴적 기술

폴라로이드 사(1937년 창업)
최초의 즉석 사진기 생산
당시의 경험으로 사진 산업에서 가장 뛰어난 기술 발전 중 하나(혁신적 기술)
1997년 주가 60달러  2002년 주가 8센트 (파산)

폴라로이드가 파산한 이유는 무엇인가?

대체재의 위협을 분석하지 않았을 것임 (두 가지 위협)
1시간 인화와 디지털 사진기

본질적으로 현재의 사업에서 최상인 것이 장기적으로는 사업을 망칠 수도 있음
이러한 사업환경을  ‘디지털 다원주의'라고 함
디지털 다원주의(digital Darwinism)는 정보화 시대의 생존에 필수적인 새로운 요구에 적응하지 못하는 조직은 멸종할 운명임을 시사

 

1.1 웹 1.0: e-비즈니스



파괴적 기술

파괴적 기술 (disruptive technology)
새로운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여 초기에는 기존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지만 차츰 신규 시장을 개척해 나가 기존 시장을 무너뜨리는 경향이 있는 기술
전형적으로 저급시장에 침투하여 진화하고 궁극적으로 고급시장의 경쟁업체와 기술들을 대체해 나감
소니사 (휴대용 트랜지스터 라디오 제작  음질 좋은 라디오 생산)

보존적 기술 (sustaining technology)
더 빠른 자동차, 용량이 더 큰 하드 드라이브와 같이 고객들이 구매하고 싶어 하는 성능이 향상된 상품을 만들어내는 기술.  기존 시장에서 더 질 높고, 더 신속하며, 더 저렴한 상품을 공급하는 경향이 있음. 

 

1.1 웹 1.0: e-비즈니스

파괴적 기술

인터넷과 웹 – 궁극의 비즈니스 파괴자들
원래는 미국의 비상용 군통신 시스템. 
당시 국토 방어 관련 지원금을 받던 모든 미국 대학들의 설치가 최초의 공식적 인터넷 통신망.
전자통신의 가치를 깨닫기 시작하면서 통신망의 목적이 군용에서 과학자들의 통신 수단으로 변모하기 시작.
인터넷과 웹은 동의어가 아님. 웹은 인터넷의 일부. 
인터넷은 웹뿐만 아니라 이메일과 같은 다른 형태의 통신 시스템을 포함. 

 

 

 

웹 1.0 : e-비즈니스를 위한 촉매

웹 1.0 - 1999년에서 2003년 사이의 웹
전자상거래 (E-commerce) - 인터넷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것. 
e-비즈니스 - 전자상거래를 포함해 모든 내부 및 외부 비즈니스 운영에 관련된 행위들  ex) 소비자 계정 서비스, 제휴업체들과의 협업, 실시간 정보 공유 등.
    - 패러다임 이동을 가져와 전체 산업을 변형시키고 기업전체에 걸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바꿈으로써    전통적인 비즈니스 규칙들을 다시 쓰게 됨

 

1.1 웹 1.0: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장점들

경제를 전세계로 확장

- 실시간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

- 정보 풍부성(richness)과 정보 도달률(reachness)

- 거래비용을 줄이는 가용성. - 비용 대비 효율 좋은 소통과 마케팅 전략의 중심점이 될 수 있는 웹사이트. 
새로운 시장 개척

- 틈새상품 판매 증가의 완벽한 방법

- 대량 고객 맞춤화(mass customization)/ 개인화(personalization)

비용절감

- e-비즈니스의 틈새시장 공략 전략은 긴 꼬리 잡기 (long-tail)

- 수납공간의 딜레마를 없애고 무한한 제품들을 제공  ex) 아마존, 이베이, 넷플릭스 등. 

- 중개인과 재중개, 그리고 사이버중개

효율성 증진

- e-비즈니스는 커뮤니티와 협업에 대한 감각을 길러야 함.

- Interactivity, Click stream data, Stickiness


1.1 웹 1.0: e-비즈니스

4개의 비즈니스 모델

B2B (Business to Business)

- 인터넷상에서 서로 매매활동을 하는 비즈니스들에 해당

- 모든 온라인 비즈니스의 80% 정도를 차지. 의료 청구 서비스, 소프트웨어 판매와 등록, 가상 지원 비즈니스 등. ex) 오라클 (Oracle), 에스에이피 (SAP) 등.

- 전자장터(e-marketplace)는 다수의 구매자와 판매자들이 e-비즈니스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중앙 시장을 제공하는 상호작용적 비즈니스 커뮤니티.

 

B2C (Business to Consumer)

- 온라인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파는 모든 비즈니스에 해당

- 전자상점은 소비자들이 어느 시간대이든 쇼핑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소매상점

- 실제로 존재하는 가게의 연장일 수 도 있고 (ex-GAP), 아예 온라인에서만 운영되는 비즈니스일 수도 있음 (ex-아마존).

 

C2B (Consumer to Business)

-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기업에게 판매하는 경우. - 편의성과 염가를 바라는 고객의 요구로 인해 앞으로도 수요가 증가할 것임.

- ex) Priceline.com

 

 

 

C2C (Consumer to Consumer)

- 인터넷에서 다른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소비자들.

- 좋은 예는 경매. ex) Craigslist, ebay 등

 

1.1 웹 1.0: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형태와 수익창출 전략들

검색 엔진 (Search engine) -키워드를 매칭하여 다른 웹사이트를 찾는 웹사이트 소프트웨어. ex) 구글
검색 엔진 순위 (Search engine ranking) - 변수를 평가하여 검색 결과의 리스트에 언제 URL이 보여지는 지를 결정.
검색 엔진 웹사이트들이 매출을 만들어 내는 방법 - 클릭당 지불 (Pay-per-click) : 사용자가 소매상의 웹사이트 링크를 클릭할 때마다 매출이 발생함. - 전화당 지불 (Pay-per-call) : 사용자가 전화를 기다리는 온라인 중개상과 연결하는 링크를 클릭할 때마다 매출이 발생함. - 전환당 지불 (Pay-per-conversion) : 웹사이트 방문자가 고객으로 전환할 때마다 매출이 발생함. 
e-비즈니스는 수익 모델 혹은 돈을 벌기 위한 모델을 반드시 갖고 있어야 한다. 

 

 

E-비즈니스의 과제

 

한정된 세분 시장을 파악하기

e-비즈니스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한계로 인해 특정 부문에서는 성장이 더딜 수 있음. 

ex) 온라인 식품 부문 (과거 Webvan)

깨지기 쉬운 제품들, 소모품적 성격을 가진 제품들 그리고 매우 민감하고 절대 보안이 필요한 정부 기관들에는 매력이 미치지 못함.

고객 신뢰를 관리하기

구매자와 판매자, 상품 간의 물리적 단절과 소비자의 온라인 거래에 대한 위험부담 인식은 e-비즈니스에 독특한 과제 부여 고객과 직접 소통의 접근성과 가능성 열어 놓기

고객 보호 보장하기

소비자를 섬기는 데서 그치지 말고, 그들을 보호해야 함. 
그 대상으로는 원치 않는 상품과 통신들, 불법이나 유해한 상품들, 상품과 공급자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들, 사생활 침해와 개인정보의 부적절한 사용, 온라인 사기 등이 있음.
그러나 시스템 보안이 e-비즈니스 웹사이트들을 융통성 없거나 이용하기 어렵게 만들어서는 안됨.

과세제도 준수하기
온라인 운영기업들은 소비자가 구매한 물건에 따라 어떤 소비자들이 과세제도의 영향을 받고, 어떤 소비자들은 받지 않는지에 대한 누더기 법들을 따라야 함

 

오늘은 E-비즈니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이 지금하고 있는 블로그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면 E-비즈니스에 속하는셈이죠!

그외에도 여러가지 방법으로도 도전하실 수 있으니

열심히 공부하셔서 도전 해보아요!

이상으로 위식의 흐름이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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